스크린샷 2013-04-26 오전 9.29.49photo. dunhill.com

 

새로운 아이디어가 머리 속에 하나도 없다는 느낌이 들 때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영감이 찾아오기만 기다리는 건 큰 실수입니다. 영감은 스스로 찾아오지 않습니다. 영감을 잡을 수 있는 기회가 될 무언가를 시작해야 합니다.

제 경우는 작업실을 정리하는 매우 일상적인 과정이 도움이 됩니다. 현재의 창조적 작업과는 아무런 연관이 없어보이겠지만 저는 작업실 정리가 공상의 한 형태이자 생각을 정리하는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마음의 준비를 하는 셈이죠. 영감을 깨닫기 위해 마음을 정리하는 겁니다.

이것이 진정한 창조활동이 아닐까요. 창조란 흥미로운 어떤 것이 떠오르기 시작할 때 이를 알아차린 다음 여기에 살을 붙이고 그 다음 단계에 대해 자문해보는 것입니다.

역사에 기록된 위대한 발상의 대부분은 이해하기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누군가의 새로운 발상을 들어보면 너무나 당연해서 왜 그 이전에 그러한 발상이 이루어지지 않았는가 의문이 듭니다. 그 전의 많은 이들이 같은 생각을 했는지도 모르지만 그들은 아무 것도 실행하지 않은 것이죠.

화학자 파스퇴르의 말처럼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 옵니다. 저는 ‘행운이란 준비 상태에 있는 것’이라 표현하고 싶습니다. 행운은 기회를 알아차리고 이를 실행에 옮기는 것입니다.

dunhill의 Brian Eno의 광고캠페인 중.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