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브랜드에서 디자인 한, 예전 한국관광공사 브랜드북이긴 하지만 아이덴티티의 자세한 용례를 설명해놓은 책은 아니고 외국인 대상으로  ‘Imagine your Korea’라는 슬로건과 디자인이 어떻게 나오게 되었는지에 대한 설명이 있는 책이다. 실무 디자인에서는 아이덴티티를 어떻게 디자인하고 기타 용례들과 모티브패턴, 그리고 그 응용방법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실제로는 패턴이나 응용 등이 잘 나오려면 아이덴티티의 컨셉이 초반부터 잘 잡혀있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외국인 대상의 브랜드북을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

 

 

핵심가치와 브랜드 아이덴티티

001.jpg

 

전체적인 아웃룩은 이 한장의 이미지로 가능하다. 한국에 대한 핵심가치를 크게 4가지로 설정했다. Diverse, Vibrant, Creative, Intriguing 이렇게 4가지의 이념이다.  그리고 우리는 이와 관련해서,

“최근 트랜드를 보고 싶어요.”
“역사와 전통에 빠지고 싶어요.”
“진보된 문화를 경험하고 싶어요.” 

라는 말을 듣는다고 (책에서) 말한다. 위의 4가지 핵심가치를 가지고 ‘사람의 감각을 향상시키고 관점을 제공해주는 창조적 자극’ 이라는 브랜드아이덴티티를 뽑아낸다. 그것을 한 단어로 정리한 것이 Creative Motivation 이다. 그리고 한국은 관광객들에게 창조적인 자극을 전달해주고, 관광객들은 관광하고 싶은 자극을 받게 되는 상호 피드백 과정으로 메세지를 더 발전시킨다. 즉 아래와 같은 다이어그램이 만들어지게 된다.

002.jpg

 

 

Imagine your Korea 라는 슬로건

그래서 위의 상호피드백으로 ‘한국의 관광자원에 기반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해석’으로 ‘Imagine‘이라는 단어를 뽑아내었고, ‘관광객의 관점에 기반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해석’으로 ‘your‘라는 단어를 뽑아내었다. 그래서 우리의 Imagine your Korea 라는 슬로건이 탄생하게 되었다.

 

 

본문디자인 : Core Value

Diverse 와 Vibrant 부분은 감각적인 기하학적 아이콘을 모티브로 편집되어 있다. 그러나 이후의 Creative와 Intriguing 부분은 한글과 먹번짐으로 뭔가 앞 페이지와의 일관성이 결여된 듯이 보여진다. 한글의 기하학적인 모습을 살려서 앞 부분과 같은 분위기로 가는게 훨씬 낫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든다.

image your Korea 06.jpg image your Korea 07.jpg image your Korea 08.jpg image your Korea 09.jpg

 

 

본문디자인 : Brand Slogan과 Visual Identity

이 부분에서는 슬로건이 나오게 된 경위와 슬로건의 디자인 컨셉을 설명해주고 있다. Imagine과 your의 설명페이지가 앞 페이지의 상호 피드백 다이어그램과 연결되어 디자인되었다면 좀 더 친절한 설명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image your Korea 12.jpg image your Korea 13.jpg image your Korea 14.jpg

 

 

본문디자인 : Brand Communication 

image your Korea 18.jpg image your Korea 19.jpg

 

 

글을 나가며

우리나라의 아이덴티티 작업과 외국의 아이덴티티 작업에 차이가 있다. 외국의 경우 보다 형태나 이미지 위주의 직관적인 모티베이션을 사용한다면, 우리나라는 좀 더 추상적이고 형이상학적인 언어에서 컨셉의 출발을 시도한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겠지만 사람들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야 할 아이덴티티라면 좀 더 명확하고 직관적으로 생각할 필요는 있다. 언어로 출발한 모티베이션은 자칫 논리라는 함정에 빠져서 이후의 비주얼 아이덴티티와는 상관없이 ‘말 뿐인 잔치’로 끝나기 쉽기 때문이다. 어느 정도 형태로 구체화되는 아이덴티티라면 그 출발점 역시 형태에서 출발하는 것이 쉽지 않을까?

 


아래는 인터브랜드에서 이와 관련해 제작한 책자의 영상이다. 책자가 무척 재미지다.